텔레비전. 벨벳 언더그라운드를 근간으로 하는 뉴욕 펑크 씬을 대표하는 밴드였다
1972년부터 뉴욕의 머서 아트 센터(Mercer Arts Center)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뉴욕 돌스는 화려하고 양성적인 외관 덕에, 글램 록의 서자 격으로 불리던 밴드였다. 그렇지만 이들은 예쁘장하다기보다는, 너저분한 드레스와 화장으로 이미지메이킹을 하던 밴드였고, 야생적인 사운드를 롤링 스톤스를 연상케 하는 리프와 연결시킨 음악에, 흡사 벨벳 언더그라운드를 연상케 하는 테마를 들려주던 밴드였다.
(왼쪽 사진을 보라. 어디 꽃미남이었던 데이빗 보위 같은 글램 록 스타에 비교하겠나)
사실 뉴욕 돌스는 오랜 활동을 보여주지도 못했고, 이들의 기묘한 인형극은 뉴욕의 범위를 벗어나지도 못했지만, 훗날, 섹스 피스톨스의 탄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밴드들 중 하나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자, 섹스 피스톨스를 키워 냈던 말콤 맥러렌(Malcolm MacLaren)이 그 기본기를 과연 어디서 배워 왔단 말인가? 뉴욕 돌스의 2집이었던 “In Too Much Too Soon” 당시의 매니저가 말콤이었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심장한 사실이었다. 그리고, 돌스 출신의 제리 놀란(Jerry Nolan)과 쟈니 썬더스(Johnny Thunders)라는 이름을, 잠시 기억해 두자.
New York Dolls - Stranded In The Jungle
본격적인 뉴욕 펑크의 시작은 클럽 CBGB's의 개장으로 시작된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수 많은 뉴욕 펑크 밴드들이 그 시작과 끝을 맞이했던 이 클럽은 1974년, 힐리 크리스탈(Hilly Kristal)이 문을 연 이래, 현재까지도 소닉 유스(Sonic Youth) 등의 밴드들이 공연을 하고 있는, ‘뉴욕 펑크의 성지’ 같은 곳이었다.
그 명성을 있게 한 밴드는 여럿이 있겠지만, 아무래도 첫선에 꼽힐 밴드들 중에 하나로는 텔레비전(Television)이 있다. 데뷔 앨범이 나온 것은 1977년이었지만, 이미 1974년부터 CBGB's에서 정기적으로 공연을 하고 있었던 텔레비전은 탐 벌레인(Tom Verlarine - 시인 베를렌을 흠모하여 이렇게 이름을 지었던)과 리처드 헬(Richard Hell)이라는 펑크의 거물들이 있었던 밴드였고, 패티 스미스(Patti Smith)와 토킹 헤즈(Talking Heads)와 함께 뉴욕 펑크를 대표하는 밴드로 꼽힌다. 벨벳 언더그라운드의 전통을 이어받으면서도 MC5풍의 트윈 기타를 가지고 있었던 텔레비전은 벌레인과 헬의 미묘한 긴장 속에 당대의 어느 밴드보다도 냉랭하면서도 퇴폐적인 펑크 사운드를 들려준 밴드였고, 데뷔작인 “Marquee Moon” 은 벨벳 언더그라운드와 같이, 이후의 수많은 모던 록 밴드들이 그 영향을 술회하는 작품이 된다.
Television - See No Evil
하트브레이커스는 첫 앨범 “L.A.M.F” 이후 눈에 띄는 활동을 보여 주지는 못했지만, 리처드 헬은 이후 자신의 밴드인 보이도이스(Voidoids)와 함께 본격적인 활동을 하기 시작했고, 현재까지 펑크의 찬가 중 하나로 기억되는 ‘Black Generation’ 등의 곡들을 발표하게 된다. 이반 줄리안(Ivan Julian)이라는 보기 드문 흑인 펑크 기타리스트도 있었던 보이도이스는, 사실 저 “Black Generation” 앨범 발매 뒤 멤버 전원이 탈퇴하는 통에 역시 많은 활동을 보이진 못했지만, 짧은 활동 기간 동안 뉴욕 펑크를 상징하는 사운드를 들려주었고, 그 뾰족머리와 찢어진 옷 등의 이미지는 말콤 맥러렌에게 중요한 힌트를 제공한 것이기도 했다.
Richard Hell & the Voidoids - Blank Generation
Patti Smith - Rock N' Roll Nigger
이 지적이기 짝이 없는 뉴욕 펑크 밴드들에 반감을 가졌던 다른 밴드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벨벳 언더그라운드의 전통과는 아무 상관없이 MC5 등의 밴드에 가까운 로큰롤을 추구했던 레이먼스(Ramones) 또한 1974년 뉴욕에서 결성된 밴드였다. 패티 스미스 등이 지적이었다면 레이먼스는 ‘쓰리 코드’ 를 이용한 도발적인 사운드로, 곡마다 2분 정도로 빨리빨리 끝내버리던 밴드였고, 리처드 헬의 본격적인 등장 전까지 로큰롤 본연의 매력을 가장 적나라하게 보여주던 펑크 밴드였다.
The Dead Boys - Sonic Reducer
'대중음악 블라블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섹스 피스톨스, 그리고 신화의 형성 (0) | 2011.01.13 |
---|---|
펑크의 폭발 - 섹스 피스톨스의 등장 (0) | 2011.01.13 |
펑크의 등장 (1) - 이른 시작, 70년대 미국의 프로토-펑크 (0) | 2011.01.12 |
글램 록, 록의 또 다른 자아의 모습 (2) (0) | 2011.01.12 |
글램 록, 록의 또 다른 자아의 모습 (1) (0) | 2011.01.12 |